교육과정
  •  > 
  • 다문화교육전공
  •  > 
  • 교육과정
교과목명 유형 학점 자격/일반
이민정책론 전공 3 필수(자격)
이민법제론 전공 3 필수(자격)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전공 3 필수(자격)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전공 3 필수(자격)
이민.다문화가족 복지론 전공 3 필수(자격)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전공 3 필수(자격)
이민다문화현장실습 전공 3 선택(자격)
아시아사회의 이해 전공 3 선택(자격)
이주노동자 상담과 실제 전공 3 선택(자격)
다문화가족 상담과 실제 전공 3 선택(자격)
다문화(사회)교육론 전공 3 선택(자격)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교육론 전공 3 선택(자격)
이중언어 교육론 전공 3 선택(자격)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전공 3 선택(자격)
석사논문연구 전공 3 선택(자격)
다문화시대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전공 3 일반
다문화시대 발달이론 전공 3 일반
다문화시대 성격심리 전공 3 일반
다문화시대 학업상담 전공 3 일반
다문화시대 청소년상담 전공 3 일반
다문화아동 행동수정 전공 2 일반
다문화교육 유-초등 프로그램개발 전공 2 일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전공 2 일반
다문화교육 유-초등 매체개발 및 활용 전공 2 일반
다문화교육 중등 매체개발 및 활용 전공 2 일반

O 다문화사회전문가(2급) 자격 취득 희망자

1. 법무부 인정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자격요건
다문화교육전공에서 법무부령으로 정하는 다문화사회 전문가 과정 필수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2. 이수교과목 및 학점 ( 법무부훈령 제 966 호 관련 ) 
  가. 다문화사회전문가 교육 관련 과목 중에서 필수과목 3과목(9학점), 선택과목 2과목 (6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함  
  나. 다문화사회전문가 관련 이수학점은 졸업학점에 가산되며, 학기당 이수  허용 학점 이내에서 이수할 수 있음

 
O 교과목 개요

이민정책론 (Migration Policy)
본 교과에서는 출입국정책, 체류관리정책, 외국인력정책, 사회통합정책 등 우리나라 주요 이민정책 분야를 학습하고 이민유입국, 이민송출국 등 해외 이민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또한, 이민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정책결정과정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및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이민법제론 (Legal Issues on Migration)
본 교과에서는 출입국관리법」, 「국적법」,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지위에 관한 법률」,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난민법」, 「다문화가족 지원법」,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등 우리나라 이민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비교법적 시각에서 세계 주요 이민국가 이민법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Methodology of Multicultural Teaching)
본 교과에서는 강의법 이론과 강의법 모형 등을 학습한다. 다문화사회교육 이론을 익히고 해외 및 한국의 다문화교육사례를 연구ㆍ분석한다.이민자 대상의 교수법, 강의안 작성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및 평가한다.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이해 (Understanding Multicultural Korea)
본 교과에서는 이주의 초국가적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형되고 있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탐구하고   ,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가족   , 공동체,  민족,국민국가, 절대주권, 시민권   , 인권, 노동권, 거주권, 문화적 권리 등에 대한 기존의 개념들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를 조화ㆍ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이민ㆍ다문화가족 복지론(Social Welfare Issues for Migrant’s Families)
본 교과에서는 가족 이론 등 가족과 사회복지, 가족복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한국의 다문화가족 정주 실태와 다문화가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녀양육ㆍ교육ㆍ건강 및 경제 문제를 이해하고 한국의 다문화가족복지제도 및 정책 현황을 이해한다. 이민자의 특수한 상황과 정서를 고려한 상담기법 이론을 학습하고 사례를 연구한다.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International Migration and Labour Policy)
본 교과에서는 국제이주의 발생원인 등 이민의 기제와 정착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민에 따른 국가와 이주민의 정체성, 공동체의 특성을 학습하고 세계 각국의 이주민 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제반 제도를 이해한다. 외국인근로자, 전문인력 등의 우리나라 노동시장 유입 기제와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주자 노동시장, 국가재정,산업정책 등 우리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이민다문화 현장실습 (Fieldwork on Migration and Multiculture)
본 교과에서는 지역사회 이민ㆍ다문화 관련 시설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현실에 밀착된 이민ㆍ다문화사회의 현장을 이해하고 다문화사회통합의 실제를 이해한다.

아시아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Asian Societies)
본 교과에서는 아시아 지역 국가의 특징과 사회문화 및 정치경제 상황을 소개하고 이들의 이주역사가 어떠한지 알아본다. 또한   , 이러한 아시아 지역문화가 우리나라에 어떻게 유입되고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이주노동자 상담과 실제 (Counseling and Practice of Migrant Worker)
본 교과에서는 이주노동자 상담의 이론과 문제해결방안을 학습하고, 이주노동자상담을 실제적 상황에서 실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실제적인 상담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키운다. 

다문화가족 상담과 실제 (Counseling and Practice of Multicultural Family)
본 교과에서는 다문화가족 상담의 이론과 문제해결방안을 학습하고, 다문화가족상담을 실제적 상황에서 실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실제적인 상담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키운다.

(사회)교육론 (Multicultural Education)
본 교과에서는 다문화 사회 속에서의 교육의 주요 개념   , 이론 및 정책을 학습한다. 나아가 우리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다문화 사회와 교육의 다양한 차원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교육론 (Korean Language Teaching)
본 교과에서는 이주민에게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는 이론과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이주민 한국어 교육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중언어교육론 (Bilingual/ Multilingual Education)
본 교과에서는 이주민과 그 자녀들에게 이중언어 교육을 실시하는 이론과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이중언어 교육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이주민과 그 자녀들을 위한 이중언어 교육능력을 향상시킨다.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Case Studies of Korean Society and Culture)
본 교과에서는 다문화교육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사례연구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나아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을 때 그 효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입증하는 과정과 이를 효율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석사논문연구 (Thesis Study )
본 교과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주제로 석사논문을 작성할 때 거쳐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과 연구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아울러 다문화교육현상을 연구할 때 연구자로써 갖추어야할 윤리적인 측면들에 대해 알아본다. 

다문화시대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in Multicultural Era)
다문화시대에 맞는 상담에 관한 이론적 기초 및 그와 관련된 구체적 상담기법을 학습하여 상담현장에서 다문화시대에 초래되는 다양한 정서적, 심리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로서의 전문능력을 기른다. 

다문화시대 발달이론(Developmental Psychology in Multicultural Era)
태내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일생 동안의 변화와 발달의 과정을 각 발달 단계별로 신체생리적,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징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전반을 탐색하고 학습하여 다문화시대 아동, 청소년들의 지도역량을 강화한다.

다문화시대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in Multicultural Era)
본 교과는 성격의 개인차와 발달을 이론적 측면에서 학습하고, 다문화시대에 아동,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격형성에 도움이 되는 이론적, 실천적 방법을 습득하여, 이를 현장에서 실천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문화시대 학업상담(Academic Counseling in Multicultural Era)
본 강좌에서는 다문화시대에 맞는 아동, 청소년 학업상담에 관한 이론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함으로써 다문화 시대 아동 청소년의 학업을 촉진하기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다문화시대 청소년상담 (Youth Counseling in Multicultural Era)
다문화시대에 맞는 청소년상담에 관한 이론적 기초 및 그와 관련된 구체적 상담기법을 학습하여 다문화 상담현장에서 청소년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문화 청소년상담자로서의 전문능력을 기른다. 

다문화아동 행정수정(Behavior Modification for Multicultural Child)
본 교과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수정하기 위한 행동수정기법과 그 이론들을 학습한다.  나아가 행동수정기법을 직접 적용하고 연습함으로써 실제상황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능력을 향상시킨다.

다문화교육 유- 초등프로그램개발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본 교과에서는 유-초등 아동들을 위한 다문화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창의적이며 효과적인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함양하며, 나아가 이러한 교재와 프로그램을 실제 교수·   학습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다문화프로그램적용 및 평가(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pplication and Evaluation )
본 교과에서는 우리 교육현장에 성공적으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평가하기 위한 핵심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나아가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적용해보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용 및 평가능력을 향상시킨다.

다문화교육 유- 초등매채개발 및 활용
[Multicultural Education Media Development and Use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함께 교육매체의 유형과 기능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매체들의 특성 및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유-   초등 다문화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탐구한다.

다문화교육 중등매체개발 및 활용[Multicultural Education Media Development and Use (Secondary School)]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함께 교육매체의 유형과 기능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매체들의 특성 및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중등 다문화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