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 
  • 다문화교육전공
  •  > 
  • 전공소개

올해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외국인들의 수가 200만명을 넘어설 만큼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 학생 수가 매년 10%이상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구ㆍ경북지역 또한 예외가 아니며 지역에 따라서는 학급구성원의 절반 가까이가 다문화가정 자녀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교육현장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없이 성공적인 학급, 학교운영이 어려운 지경에 다다랐습니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계명대학교 다문화교육전공의 교수들과 학생들은 오늘도 불철주야 연구하며 교육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교육전공에서는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세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첫째, 다문화 이해교육 전문가입니다. 다문화 정체성의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권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쌓아 우리나라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다문화자녀와 그 가정의 문화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둘째, 다문화 학습 및 정서, 행동지원 전문가입니다. 다문화가정과 자녀들이 경험하는 학습과 정서,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상담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들이 학교와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셋째, 이중언어 및 국제이해교육 전문가입니다. 다문화자녀들의 언어적 잠재력을 개발하고 나아가 우리 학생들이 국제적 마인드를 가지고 세계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우리 다문화교육전공은 2015년에는 대구시 전체 다문화아동과 멘토 약 300명을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하였으며, 2016년에는 안동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손잡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 경북지역 각급학교 및 지방자체단체와 협력하여 다문화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연수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교육전공 졸업생들은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역과 분야, 영역에서 다문화교육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본 다문화교육전공은 현직교사, 다문화센터관계자, 다문화강사, 또는 현재까지 다문화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새롭게 다문화교육분야에 도전해보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문이 열려있습니다. 21세기를 새롭게 주도해나갈 분야인 다문화교육에 많은 분들이 함께 동참해주시길 기대합니다.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원장 및
다문화교육전공책임교수
최 진 오